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아이패드/추천 앱

아이패드 오피스 앱 비교 "페이지스 vs 워드 vs 한컴 vs 구글 문서"

by 재하 아빠 2020. 9. 9.
반응형

아이패드에서 워드 프로세서를 자주 활용하는 편입니다. 페이지스, 워드, 한컴, 구글 문서 등 다양한 워드 프로세서사가 있는데 제가 가장 자주 활용하는 것은 페이지스와 한컴입니다. 물론 워드와 구글문서도 때에 따라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가지 앱의 장, 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본 템플릿 비교
2. 멀티 테스킹 비교
3. 단축키 비교
4. 문서 공유 비교
5. 개체삽입 비교
6. 애플펜슬 비교
7. 결론

📱 기본 템플릿 비교

워드 프로세서는 보통 기본 템플릿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지스와 워드, 구글 문서는 아이패드에서 기본 템플릿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컴은 아이패드에서는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지 않습니다.(컴퓨터에서는 가능합니다.)

 

 

▼ 페이지스의 기본 템플릿

페이지스의 기본 템플릿입니다. 상당히 많은 템플릿을 지원하고 템플릿의 퀄리티 또한 4가지 워드 프로세서 중에 가장 뛰어납니다.

▼ 워드의 기본 템플릿

다음은 워드의 기본 템플릿입니다.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그대로 아이패드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템플릿이 많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워드의 템플릿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구글 문서의 기본 템플릿

구글 문서의 기본 템플릿입니다. 기본 템플릿의 양도 많고 디자인도 괜찮은 편입니다.

▼ 한글의 기본 템플릿

한글은 아이패드에서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본템플릿 비교 결론: 페이지스 > 워드 = 구글 문서 > 한글

📱 멀티 태스킹(스플릿 뷰) 비교

아이패드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멀티 태스킹 가능 여부가 중요합니다. 참고 문서나 참고 자료를 보고 문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4가지 앱별로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모습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4가지 앱 모두 스플릿 뷰를 지원합니다.

 

 

▼ 동일 앱 스플릿 뷰를 지원하는 페이지스와 워드

모든 앱이 스플릿 뷰를 지원하기 떄문이 페이지스와 사파리 조합, 워드와 사파리 조합 등 다른 앱 2개를 띄우는 것은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 + 워드 조합처럼 같은 앱을 동시에 2개를 띄울 수 있는 것은 페이지스와 워드 뿐입니다.

▼ 동일 앱 스플릿뷰를 지원하지 않는 구글 문서와 한컴

구글 문서와 한컴은 동일 앱을 띄우지 못 합니다. 구글 문서 + 메모장 조합, 구글 문서 + 사파리 조합 밖에 되지 않습니다.

멀티 태스킹 비교: 워드 = 페이지스 > 구글 문서 = 한컴

📱 단축키 비교

단축키는 페이지스와 구글 문서 가장 많은 단축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는 문서 탐색, 문서 편집 등 기본적인 단축키만 지원을 합니다. 워드나 페이지스, 구글 문서는 단축키 지원 페이지를 회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한컴은 찾을 수 없습니다. 단축키 자체도 많이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옵션 + 화살표를 누르면 보통 한 단어씩 이동을 할 수 있는데 한컴은 이마저도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 의외로 많은 단축키를 지원하는 구글 문서

단축키 비교: 페이지스 = 구글 문서 > 워드 > 한컴

📱 문서 공유 비교

아이패드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문서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일이 많습니다. 페이지스 같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는 앱은 문서를 공유할 수 있는 여러 포맷으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페이지스 문서 공유

페이지스는 PDF, word, epub(전자책 포맷), rtf로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페이지스로 만든 문서를 워드로 변환하여 공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워드 문서 공유

기본적으로 word, pdf로 저장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워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포맷을 지원할 필요가 없는 끝판왕입니다.

▼ 한글 문서 공유

한글도 hwp, docx, pdf, txt 등으로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워드로 변환이 되니 괜찮네요.

▼ 구글 문서 공유

구글 문서는 word와 pdf로 변환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구글 문서를 공유 링크를 만들어 상대방에 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서 공유 비교: 워드 > 구글 문서 > 단축키 = 한글

 

📱 개체 삽입 비교

아이패드에서 문서를 작성하며 텍스트만 넣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진, 도형, 표, 차트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영상을 넣을 수 있는 앱도 있습니다.

 

▼ 다양한 개체를 넣을 수 있는 페이지스와 워드

페이지스와 워드에서는 다양한 개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넣을 수 있는 사진, 도형, 표, 차트 등을 모두 아이패드에서도 똑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페이지스에서는 음악, 영상도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워드는 아래 그림처럼 외부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개체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 한컴과 구글 문서

반면에 한컴과 구글 문서는 넣을 수 있는 개체가 제한적입니다. 한컴은 그나마 기본적인 개체들을 모두 넣을 수 있지만, 구글 문서에서는 넣을 수 있는 개체의 종류가 적습니다.

개체 삽입 비교: 워드 > 페이지스 > 한글 > 문서

📱 애플 펜슬 비교

아이패드에서 활용하는 워드 프로세서에서는 애플 펜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와 페이지스에서 애플 펜슬로 글을 쓰면 바로 인식을 해서 그리기 모드로 넘어갑니다. 반면에 한컴과 구글 문서에서는 애플 펜슬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애플 펜슬 비교: 워드 = 페이지스 > 구글 문서 = 한글

 

📱 결론

아이패드에서 어떤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할지 감이 잡히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페이지스를 가장 선호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워드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범용성이 가장 뛰어나면서 아이패드에 최적화된 기능들을 충실히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지스도 문서를 작성하고 워드로 저장을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문서가 조금 깨질 수 있습니다.

 


 

❖ 아이폰, 아이패드 추천 팁과 추천 앱 

추천 팁과 추천 앱으로 아이폰, 아이패드를 100% 활용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