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아이패드/추천 앱

가계부 어플 말고, 아이폰으로 이렇게 돈 관리 해보세요

by 재하 아빠 2019. 12. 27.
반응형

2019년이 저물어 갑니다. 2020년 계획은 잘 세우고 있으신가요?

 

저는 2020년 부터는 와이프와 함께 가계부를 꾸준히 써보기로 했습니다. 이곳 저곳에서 은근히 세는 돈이 많아 가계부를 써서 우리 집의 현금흐름을 파악해기로 했습니다.

 

가계부 앱은 정말 많습니다. 저도 많이 이용해봤는데, 가장 최근에 이용했던 앱은 뱅크샐러드입니다. 뱅크샐러드는 가계부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계좌 조회, 대출 조회가 되고 심지어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면 주식 수익률까지 보여줍니다.

앱으로 쓰는 가계부의 단점

하지만, 앱으로 가계부를 쓸 때 큰 단점이 있습니다. 앱으로 가계부를 쓰게 되면, 모든 항목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는 것이 편해보이지만, 점점 가계부와 멀어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니 매일 매일 확인을 하면서 내 소비를 점검할 수 있지만 작심삼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으로 입력이 되니 신경을 안 써도 된다는 거죠. 그래서 저는 앱으로 가계부를 작성할 때 마다 항상 1주일을 넘긴적이 없습니다. 

 

'어차피 자동으로 입력이 되니까, 나중에 한번에 확인해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가계부를 가끔씩 보다가.... 결국에는 가계부 앱의 존재조차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국 우리 아버지, 어머니들이 가계부를 공책에 직접 작성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이프와 함께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면서 소비를 점검하는 것이 가계부 원래의 목적에 더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넘버스로 가계부를 쓰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넘버스

넘버스는 엑셀과 다르게 단순하면서 깔끔한 아이폰, 아이패드, 맥용 스프레드시트입니다.

 

단순하면서 깔끔하다보니 배우기도 쉬워서 금방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도 좋다보니 사용할 때 마다 엑셀과는 다른 감성(애플??)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계부를 넘버스를 이용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가계부를 입력할 때 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하여, 딱딱한 엑셀보다는 필요한 기능만 딱 갖추어 가볍고 디자인이 이쁜 넘버스를 선택했습니다.

 

실제로 두달째 넘버스를 이용하여 가계부를 쓰고 있는데 항상 1주일도 못 가던 저에게는 신기록입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넘버스 가계부

2020 가계부 양식 (넘버스)

2020 가계부 양식입니다. 가계부를 수정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가계부(공유용).numbers
0.20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