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아이패드/추천 앱

밴드 활용 온라인 수업 완벽 정리

by 재하 아빠 2020. 3. 30.
반응형

온라인 원격 수업을 준비하다 보니 여러 프로그램을 살펴 보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zoom처럼 생소한 앱이라 적응하고 배우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밴드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앱이 원격 수업을 지원한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범용성 측면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밴드는 초등학생 가입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밴드도 이러한 현 상황을 빠르게 반영하여 13세 미만 즉, 초등학생도 밴드 가입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물론, 중, 고등학생들은 밴드에 바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밴드 초등학생 가입, 온라인 수업 가능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초등학생 밴드 가입 테스트에서부터 밴드에서 온라인 수업 운영하는 방법과 zoom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밴드와 Zoom의 차이점
2. 밴드 원격 수업 FAQ
3. 초등학생 밴드 가입하기
4. 밴드에서 원격 수업 운영하기 (스마트폰)
5. 밴드에서 원격 수업 운영하기 (컴퓨터)

 

📱 밴드와 Zoom의 차이점

밴드와 Zoom의 차이점은 명확합니다. 밴드에서 교사는 영상과 음성으로 수업을 운영하지만 학생들은 채팅으로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Zoom에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영상과 음성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Zoom 밴드
학생 회원가입 불필요 필요
교사 영상, 음성 지원 ⭕️ ⭕️
학생 영상, 음성 지원 ⭕️
수업 초대 방법 연락처, 링크, 이메일 공유 밴드 내 회원, 링크 공유
수업 영상 저장 ⭕️ ⭕️
커뮤니티 기능 ⭕️
권장 수업 형태 강의식, 토의식, 모둠 활동(소회의 기능 활용시), 질답식 등 여러 형태로 가능 강의식, 질답식
(학생들은 채팅으로만 수업에 참여 가능)
수업 자료 활용 교과서 PDF 및 기타 학습 자료를 공유하여 활용 가능 교사가 카메라를 교과서 등 학습자료를 비추어서 설명해야 함

사실 익숙하기만 하다면 Zoom이 좋습니다. 밴드가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 기능 하나만 제외하면 모두 Zoom에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업을 Zoom에서 훨씬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Zoom은 새로운 프로그램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교사만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고 학생들도 Zoom에 참여할 때 다소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 밴드 원격 수업 FAQ

라이브 방송(원격 수업)은 누가 볼 수 있나요?

→ 방송이 시작되면 모든 밴드 멤버들에게 실시간 중계 (공개 밴드는 멤버가 아닌 방문자도 라이브 방송 시청 가능)

라이브 방송(원격 수업) 제한이 있나요?

 수업 당 최대 2시간까지 방송 가능, 횟수는 제한이 없음

밴드당 동시에 1개의 방송만 가능

라이브 방송(원격 수업)을 공유할 수 있나요?

→ 방송이 종료되면 게시글로 올리거나 스마트폰에 영상을 저장 가능

📱 초등학생 밴드 가입하기

초등학생 밴드 가입하는 과정입니다. 이 부분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있는 밴드에서 원격 수업 운영하기로 바로 넘어가세요.

 

▼ 밴드 접속 > 회원 가입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밴드에 접속을 합니다. 회원 가입은 이메일과 전화번호로 가입이 가능한데 이메일로 해보겠습니다.

https://band.us/home

2010년생으로 가입을 해보겠습니다

 

▼ 메일에서 인증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메일로 인증번호가 갑니다. 아마도 이 부분에서는 부모님의 메일을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들은 메일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메일 본인인증

▼ 밴드 보호자 동의 확인

이메일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아래 사진처럼 보호자 동의 확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부모님의 동의가 있어야 밴드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타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 밴드에서 원격 수업 운영하기 (스마트폰)

스마트폰 밴드에서 원격 수업 운영하는 방법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컴퓨터에서 밴드로 접속을 해서 라이브 방송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인코더를 설정해야 해서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밴드 개설 > 글쓰기

우리 반 밴드를 개설하고 우리반 학생들을 초대합니다. 다음으로 원격 수업을 하기 위해 글쓰기를 누릅니다.

온라인 수업

▼ 라이브 방송

글쓰기 창 하단에 라이브 방송을 선택합니다.

원격 수업을 위한 라이브 방송 선택

▼ 학생 수업 참여

교사가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면 학생 스마트폰 밴드에서는 아래 사진처럼 LIVE 표시가 붙은 영상이 올라오게 됩니다. 터치를 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 온라인 원격 수업 참여

 

▼ 라이브 방송 > 우측 상단 기능 버튼

 

우측 상단에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채팅, 비디오, 음성, 카메라 화면 전환 버튼입니다.

  • 채팅: 누르면 왼쪽에 학생들이 입력하는 채팅창을 안보이게 끌 수 있습니다.(교사가 채팅창을 꺼도 학생들은 채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비디오: 누르면 비디오를 끌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때는 비디오를 계속 켜두어야 하니 누를 일이 없습니다.
  • 음성: 누르면 음성을 끌 수 있습니다. 비디오와 마찬가지로 쓸 일이 없습니다.
  • 카메라 전환: 누르면 후면 카메라로 바뀝니다. 보통 후면 카메라가 화질이 좋기 때문에 학습 자료를 보여줄때는 카메라를 전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이브 방송 우측 상당 버튼

▼ 채팅 화면

왼쪽 아래 부분이 채팅 화면입니다. 학생들이 채팅을 입력하면 이곳에 올라오게 됩니다.

채팅창

▼ 원격 수업 초대 링크

우측 하단에 점 세개를 누르면 주소 복사 버튼이 나옵니다. 주소 복사를 눌러 수업에 들어오지 않은 학생에게 보내줄 수 있습니다.

링크로 학생 초대

▼ 라이브 방송 종료

라이브 방송을 종료하면 온라인 수업 영상을 휴대폰에 그대로 저장하거나 게시글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복습 영상이 필요한 경우 게시글로 공유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복습이 필요하다면

 

📱 밴드에서 원격 수업 운영하기 (컴퓨터)

컴퓨터에서 밴드를 접속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기능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로도 원격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보다 방법이 확실히 어렵습니다. 유튜브에서 스트리밍하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 밴드 접속 > 라이브 방송

PC에서 밴드에 접속을합니다. 글쓰기 칸 아래에 라이브 방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band.us/

라이브 방송

▼ 인코더 가이드 > 인코더 프로그램 다운 및 설치

라이브 방송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컴퓨터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인코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인코더 가이드 버튼을 눌러 'OBS'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코더 설치

▼ 수업 소개 입력 > 스트림 URL, 키 발급받기

설치를 완료했으면 아까 열었던 창으로 돌아와 수업 소개를 간단하게 입력하고 아래 칸에 '발급 받기'를 클릭합니다.

발급받기

▼ 스트림 URL, 키 복사

복사 버튼을 눌러 스트림 ULR과 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 OBS 열기

설치했던 인코더 프로그램인 OBS를 아래와 같이 열어줍니다. 이제 스트림 URL과 키를 이 프로그램에 입력해줘야 합니다.

OBS

▼ OBS > 파일 > 설정 > 방송

위 경로로 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서비스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고 서버와 스트림키에 아까 복사했던 스트림 URL과 스트림 키를 붙여넣어줍니다.

  • 스트림 URL → 서버로 붙여넣기
  • 스트림 키 → 스트림 키로 붙여넣기

OBS 설정

▼ OBS > 왼쪽 하단 + 버튼

이제 원격 수업을 위해 세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박스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 디스플레이 캡쳐: 윈도우 화면을 방송으로 내보냅니다. 파워포인트 등 여러 자료들을 이용하여 수업하실 분은 이것을 선택합니다.
  • 비디오 캡쳐 장치: 교사의 얼굴을 같이 내보내실 분은 선택합니다.
  • 오디오 입력 캡쳐: 외장 마이크를 따로 설정하실분은 선택합니다. (노트북에는 내장 마이크가 있으니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위 3가지 중에 디스플레이 캡쳐만 선택을 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설정

▼ 디시플레이 캡처 > 방송 시작

이제 방송 시작을 누르면 바로 온라인 원격 수업이 시작됩니다.

수업 시작

▼ 라이브 방송 시작

OBS에서 방송 시작을 누르고 웹브라우져로 돌아오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라이브 방송 시작을 누릅니다. 이제 파워포인트나 학습 자료를 열어 수업을 시작합니다.

수업 시작

▼ 학생 수업 참여

학생 스마트폰에서 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우리 반 밴드에 '라이브' 마크가 붙습니다. 밴드에 들어가면 방송중인 원격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방송 시작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밴드로도 온라인 원격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운영을 하는 것보다 스마트폰으로 운영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원격 수업을 위한 무선 마이크 추천: https://coupa.ng/bzcQt4

❖ 원격 온라인 수업 추천 글

Zoom으로도 온라인 수업을 운영해보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